내 용 구 분 | 주 요 내 용 |
---|---|
평가 목적 | · 교원의 능력개발 지원 → 공교육 신뢰 제고 |
평가 대상자 | · 교장, 교감, 교사, 특수학급 교사, 보건교사, 영양교사, 상담교사, 사서교사 |
평가 참여자 | · 교원 : 교장, 교감, 교사 전체(2개월 미만 재직한 교원은 제외) · 학생 : 본교 4~6학년(2개월 미만 재학 학생은 제외) · 학부모 : 본교 학부모 전체(2개월 미만 재학 학생의 학부모는 제외) |
평가 주기 | · 연중 평가한 결과를 종합하여 연 1회 실시 |
평가 내용 | · 교사 : 학습지도, 생활지도, 집단지성(3개 영역, 7문항 이상) · 교장, 교감 : 학교 경영 전반에 관한 사항 |
평가 방법 | · 교원 : 동료교원 간 체크리스트+자유서술식(혼합형) 상호 평가 · 학생 : 교장, 담임교사 세부만족도 설문조사(4~6학년) 교감, 전담교사, 비교과 교사는 선택 참여 · 학부모 : 교장, 담임교사 세부만족도 설문조사(4~6학년) 교감, 전담교사, 비교과 교사는 선택 참여 |
평가기구 | ·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구성 : 교원, 학부모, 외부 전문가 등 9명 구성 |
결과 처리·활용 | · 평가결과에 따른 자율연수 등 자기능력개발 계획 작성?이행 · 학교장: 능력개발프로그램 제공 및 예산 지원, 연수 부과 |